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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지역별/복종별 트렌드
    워커홀릭인척 2016. 8. 29. 15:17

    http://koreafashion.org/info/info_content_view.asp?num=670&pageNum=1&cataIdx=803&clientIdx=720&SrchItem=&SrchWord=&flag=2

    2014년 5월 KFA 자료


    날짜가 좀 지났지만 의미있는 자료.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지역별/복종별 트렌드에 대해 정리되어 있다.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음. (Part 3이 나와 연관이 깊어 해당 파트 중심으로 정리)


    ---


    Part 1.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분류

    기존 도시 등급 분류 외에 전자상거래 기준 도시 등급 구분 필요 (기준에 대해 정확히 언급이 안 되어 있음)

    1선: 베이징/상하이/광저우/션전

    2선: 강소성, 절강성, 광동성의 9개 도시, 중동부 지역 도시 + 서부 총칭, 청두, 시안

    3선: 빠오터우, 쿤밍, 난닝 등 17개 도시


    중동부 지역 대비 서부 인터넷 쇼핑 환경 열악, 물류 등 이슈로 동-서부 지역 간 불균형, 선호 상품군에도 차이

    1선: 전자/뷰티/엔터테인먼트/주얼리/액세서리 구입 선호, 특히 디지털 ↑

    2, 3, 4, 5선: 의류/신발/가방

    4, 5, 6선: 생활 용품 구매 비중 높으나 타 카테고리 구매 욕구 높음


    Part 2. Tmall VIP 소비자행동

    티엔마오 달인=365일 간 쇼핑/로그인/그 외 지수를 통해 고객 등급 분류

    강소성, 절강성, 산동선, 허난성, 푸지엔, 후베이 등 2, 3선 도시 집중


    Part 3. Taobao 빅데이터 분석_패션 관련

    1. 여성복

    2013년 기준 타오바오 여성복 누적 판매자 수 100만 명, 상품거래 있는 판매자 수 50만 명

    판매 상품 수 1억 건, 구매 회원 수 1억 명 이상

    (우리는 수치가 어케 되지.. 확인해봐야겠다)


    1) 상위권 판매자 관련

    TOP100 판매자 거래액 비중 하락 추세 (10% 내외)

    객단가 2012년 기준 스트리룩 167위안, 로맨틱룩 231위안, 오피스룩 581위안, 독창디자인 232위안


    2) 지역별 선호도 관련

    기온, 지리적 차이로 인해 품목별 판매 시기 지역별 상이


    3) 한국 브랜드 진입 관련

    전자상거래 시장 소비자 젊음, 영 캐주얼 경쟁 포화

    오프라인 리딩 브랜드 역시 온라인 시장 진출 완료

    한국 온라인 여성복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 이미 높은 편 (스타일난다, 미아마스빈 등)


    2. 남성복

    여성복 시장과는 대조적으로 전통 오프라인 브랜드의 온라인 점유율이 높은 편

    남성 소비자 구매력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추세

    타오바오 TOP10=전통 오프라인 브랜드


    1) 소비자 특징

    치링허우: 중국 전통 브랜드 고집, 트렌드 추구 욕구 有

    빠링허우: 패스트 패션 브랜드 선호, 온라인 브랜드 구입 의사 有

    지우링허우: 스포츠 브랜드 선호


    2) 전통 남성복 브랜드 관련

    오프라인 전통 남성 브랜드 보다 young한 세컨 브랜드 출시 추세 (치피랑, 지우무왕, 잭앤존스 등)

    캐주얼/비즈니스 정장으로 양극단, 추후 다양화/세분화 예상


    3) 타오바오 온라인 남성복 브랜드 관련

    Tmall 이용 전통 남성복 브랜드의 목적: 재고소진/판매량 증대

    타오브랜드: Justyle, 스포티카 > 오프라인 브랜드 대비 세일 프로모션 강도 높아 광군제 매출 비중 큼

    신흥브랜드: 짠디지푸, AK (고급 아웃도어), 화셩지, Allin, Lilbetter, 이주, Viishow (남성 인디 브랜드)

    가격보단 차별화된 상품으로 승부


    4) 한국 브랜드 진입 관련

    세부 카테고리 여성복에 비해 단순, 확장 가능성 有


    3. 아동복

    가격 민감도 낮아지고 디자인, 트렌드 관심 높아짐. 객단가 상승 추세


    1) 시장 특징

    시장 규모 大: 

    14세 이하 인구 2.2억 명 이상, 3-12세 아동복 시장=전체 아동복 시장의 80%

    2010년 기준 800억 위안, 2013년 아동복 인터넷 쇼핑 시장 1,383억 위안으로 성숙기 접어듦

    브랜드 수 少:

    로컬:해외브랜드 비중=5:5 (해외 브랜드는 1선 도시 중심 유통)

    중국 로컬 브랜드 30%만 정식 운영, 연간 1억 위안 이상 판매 업체 10여 개에 불과

    산업 환경 低:

    로컬 브랜드 가격 경쟁력 높지만 디자인, 품질 경쟁력 부족

    (참고: 중국 아동복 생산 기지: 불산시, 직리시, 석사시 = 중저가 집중)


    2) 문제점

    아동복 디자이너 육성 미흡, 진입 장벽 높음 

    디자인 수준 니즈 반영 부족

    브랜드 운영 능력 부족


    3)한국 브랜드 진입 관련

    2012년 기준 중국 아동복 시장 TOP10 브랜드 점유율 34%로 2010년 25%에 비해 크게 증가

    한국 진입 브랜드: 파우 인 파우, 이랜드 키즈 (1선 도시 위주)

    (참고: YG엔터테인먼트-베이프 홀딩스 합작 베이프키즈인터내셔널 설립

    Bape는 일본 디자이너 브랜드로 2011년 홍콩 IT그룹에 인수됨)

    현재 중국 내 인지도 높은 여성복 온라인 브랜드의 키즈라인 증설도 좋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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