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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1 7th Business Impact & Big Data 2017워커홀릭인척 2017. 6. 15. 15:23
7th Business Impact & Big Data 2017 컨퍼런스
일시: 2017.02.21(화)
장소: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
ebay
데이터를 통한 가치 창출: Integrated data layer > Standard BI report > Product experience optimization > Biz unit optimization* > Data is part of product* > Data product > Data ecosystem (이 중 *에 대해서만 언급)
1) Biz unit optimization: event planning (모든 나라에서 같은 프로세스, 시즌, 기존 히스토리 데이터 분석. 예: 할로윈에도 의류는 할로윈 전 어느 타이밍에 구매/검색이 집중되는지, 다른 상품은 언제 집중되는지 추이 분석 가능)
2) Data is part of product: Seller side) 적정 재고를 적정 가격에 (호원M 언급하셨던 Seller Hub 관련), 실시간 인기 상품, 개인화 / Buyer side) 관심 가질 프로모션, 인기 상품
개인화 score = f(남성 운동화 카테고리에서의 활동) + f(이베이 내에서 관심 보인 내용) + f(구매할만한 가격 범위) + f(브랜드 선호도)...
Ebay DataLabs: What’s it worth로 아이템별 중고 아이템 올리기 전 시세 확인 가능
프로그
Data science는 Descriptive analytics > Predictive analytics > Adaptive experience > Intelligent Systems(AI) 로 나아가는 방향
한국 retailer와도 AI 활용 협업 최근에 하였으나 자세한 건 밝힐 수 없음 (...)
현대중공업
용접 빅데이터 활용 효율 개선
노조에서는 감시로 생각하나 용접기 노후, 고장 개선 등을 통해 생산성/효율성 많이 개선되었음
신한은행
고객 니즈 파악 빅데이터 활용 사례: 외부채널 통한 VoC 수집 확대, 민원 대응 및 고객 관계 강화 / 콜센터 인입 내용 텍스트로 분석 (현재 인식률 87% 수준, 전환 시간 10분 소요, 단축 노력 중) / War room (아직 오픈X)
내/외부 데이터 활용 적용 방법 (4페이지 참고)
태블로
Visualization 관련 내용
던험비
접점 별 데이터 수집/활용 (10페이지 참고)
1명의 loyal = 12명의 new 고객. 고객 어떤 측면에서 분석해야 할 지 (13페이지 참고)
HPE
빅데이터 활용 수익 창출
(데이터 관련 트렌드 + 영업 느낌이라 딱히 적을 게..)
이디엄
데이터 활용 보안 관련 이상 징후 감지 (금융 등)
파수닷컴
“구글 맵이 공짜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는 우리의 위치 정보를 지불하는 것” < 우리가 정보 수집하기 위해 깊게 고민해야 할 부분..
비식별 데이터 활용 해외 가이드라인
EU: 암호화, 가명화, 익명화 등 다양한 기법으로 비식별 데이터 활용
UK: 데이터 level 별 access 권한 명확
JP: 쓸 수 있는 데이터 명확히 define (예: 질병/범죄 등 치명적인 데이터 opt-out 방식)
CN: 상황별 재식별 위험도 threshold 제공
> 비식별 가명화 일관성 있어 결합 가능. 결합 통해 새로운 dataset 생성.
> 데이터에 잡음 줘서 하나 하나는 구분 못하지만 통계적 수치 유효하게 활용 가능
> 데이터를 grouping 해 privacy 이슈 낮추는 방법도 있음 (우리나라는 익명화 국한)
국내 가이드라인 따른 비식별 데이터 5가지 활용 가능
1) 기업 내부 활용
2) 데이터 판매
3) 전문기관에 의한 데이터 병합
4) 지주사 데이터 병합/활용
5) data brokerage (식별 A+B => 비식별화, 현재 아직 불가능)
예시: A 금융사 비식별조치, 적정성 평가 후 남은 8~90% 데이터, B 통신사 비식별조치, 적정성 평가 후 남은 8~90% 데이터 전문 기관 통해 merge.
에어비앤비
오픈소스 활용 에어비앤비 툴 소개 4가지 (pdf 참고)
활용 사례:
1)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이 중간에 날짜가 뜰 수록 예약 거절하는 것을 보고 데이터를 분석, 검색 모델에 반영하여 최종 예약률 4% 상승
2) 수요 예측에 따른 optimal price 알려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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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 HR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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